2020년 3월 5일 목요일

SSL 인증서 파일의 확장자별 형식

파일의 확장자는 그 파일의 특성이 무엇인지 쉽게 알아보기 위해서 붙이는 것이지만, 바이너리 이진 파일에 .txt 확장자를 붙일수도 있는 것처럼 말그대로 이름일 뿐이다. 그래서 확장자 보다는 해당 파일의 실제 형식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pem
PEM (Privacy Enhanced Mail)은 Base64 인코딩된 ASCII 텍스트 이다. 파일 구분 확장자로 .pem 을 주로 사용한다.  일반적인 텍스트 편집기에서 열기/수정도 가능하다. 개인키, 서버인증서, 루트인증서, 체인인증서 및  SSL 발급 요청시 생성하는 CSR 등에 사용되는 포맷이며, 가장 광범위하고 거의 99% 대부분의 시스템에 호환되는 산업 표준 포맷이다. (대부분 텍스트 파일)

.crt
거의 대부분 PEM 포맷이며, 주로 유닉스/리눅스 기반 시스템에서 인증서 파일임을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확장자 이다. 다른 확장자로 .cer 도 사용된다. 파일을 노트패드 등으로 바로 열어 보면 PEM 포맷인지 바이너리 포맷인지 알수 있지만 99% 는 Base64 PEM 포맷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대부분 텍스트 파일)

.cer
거의 대부분 PEM 포맷이며, 주로 Windows 기반에서 인증서 파일임을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확장자 이다. crt 확장자와 거의 동일한 의미이며, cer 이나 crt 확장자 모두 윈도우에서는 기본 인식되는 확장자이다. 저장할때 어떤 포맷으로 했는지에 따라 다르며, 이름 붙이기 나름이다.

.csr
Certificate Signing Request 의 약자이며 거의 대부분 PEM 포맷이다. SSL 발급 신청을 위해서 본 파일 내용을 인증기관 CA 에 제출하는 요청서 파일임을 구분하기 위해서 붙이는 확장자 이다. (대부분 텍스트 파일)

.der
Distinguished Encoding Representation (DER) 의 약자이며, 바이너리 포맷이다. 노트패드등으로 열어 봐서는 알아 볼수 없다.  바이너리 인코딩 포맷을 읽을수 있는 인증서 라이브러리를 통해서만 내용 확인이 가능하다.  사설 또는 금융등 특수 분야 및 아주 오래된 구형 시스템을 제외하고는, 최근 웹서버 SSL 작동 시스템 에서는 흔히 사용되는 포맷은 아니다. (바이너리 이진 파일)

.pfx / .p12
PKCS#12 바이너리 포맷이며, Personal Information Exchange Format 를 의미한다. 주로 Windows IIS 기반에서  인증서 적용/이동시 활용된다. 주요 장점으로는 개인키, 서버인증서, 루트인증서, 체인인증서를 모두 담을수 있어서 SSL 인증서 적용이나 또는 이전시 상당히 유용하고 편리하다. Tomcat 등 요즘에는 pfx 설정을 지원하는 서버가 많아지고 있다.  (바이너리 이진 파일)

.key
주로 openssl 및 java 에서 개인키 파일임을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확장자이다. PEM 포맷일수도 있고 DER 바이너리 포맷일수도 있으며, 파일을 열어봐야 어떤 포맷인지 알수가 있다. 저장할때 어떤 포맷으로 했는지에 따라 다르며, 확장자는 이름 붙이기 나름이다.

.jks
Java Key Store 의 약자이며, Java 기반의 독자 인증서 바이너리 포맷이다. pfx 와 마찮가지로 개인키,서버인증서,루트인증서,체인인증서를 모두 담을수 있어서 SSL 인증서 파일 관리시 유용하다. Tomcat 에서 SSL 적용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포맷이다. (바이너리 이진 파일)

홈페이지 jQuery 라이브러리에서 CVE-2019-11358 취약점 패치 여부 확인 방법

현재 홈페이지에서 사용 중인 jQuery 라이브러리가 CVE-2019-11358 취약점 패치를 적용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jQuery 버전 확인 홈페이지 소스 코드를 확인하여 jQuery 라이브러리 버전을 직접 확인합니다. 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