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26일 일요일

메인보드 제조사별 BIOS Setup 진입 방법

BIOS

BIOS는 기본 입력/출력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BIOS는 운영 체제보다 먼저 로드되는 펌웨어이다. BIOS는 RAM에서 하드 드라이브 및 키보드에 이르는 시스템 장치를 확인하고 운영 체제를 로드하는 시작 절차를 수행한다.

POST라고도 하는 전원 연결 자가 테스트는 하드웨어가 적절하게 작동되는지를 파악하는 이러한 절차의 일부이다. 이 단계에서 오류가 발생할 경우, PC가 강제 종료되고 영상이 재생된다. 마더보드에서 일련의 경고음이 발생하고, LED의 색상이 변경되거나 문제를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오류 코드가 내장 디스플레이에 표시된다.

POST가 진행되는 동안, 사용자는 BIOS 메뉴에 진입할 수 있는 핫키를 사용하여 상당수의 저레벨 PC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BIOS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는 CPU 오버클러킹 설정을 조정하고, 인텔® XMP를 활성화하여 RAM 성능을 극대화하고, Windows 외부의 새로운 부팅 드라이브를 설정하는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ASUS : F2/Del
Gigabyte : F2/Del
ASROCK : F2/Del
ACER : F2/Del
ECS : F2
Dell : F2/Del
HP : F10
MSI : Del
Samsung : F2
LG : F2
Lenovo : F1
Lenovo Thinkpad : Enter -> F2

대부분의 컴퓨터는 전원버튼을 누르자마자  F2 또는 Del 키를 연속으로 몇 번 누르면 BIOS Setup 화면이 표시된다.  간혹 USB 키보드인 경우 키 입력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때는 PS/2 타입의 키보드를 부팅 시 사용하면 키 입력이 가능하다. 


BIOS 업데이트

BIOS 업데이트는 보통 성능 향상에는 도움이 되지 않지만, 특정 하드웨어와 관련된 버그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장치의 호환성을 추가할 수 있다.

마더보드 제조업체는 PC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경우 마더보드 업데이트를 권장하지 않는다. BIOS를 업데이트하여 얻을 수 있는 위험에는 긴 시간이 소요되는 업데이트 도중 전원이 유실되거나 충돌이 발생할 경우 야기되는 손상이 포함된다. 또한 업데이트를 수행할 경우 BIOS 설정이 기본값으로 초기화되며 시스템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BIOS 업데이트를 수행해야 하는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 호환성 : 업데이트는 호환성을 높이고 사용자가 최근 출시된 메모리, 스토리지 드라이브 및 CPU와 같은 새로운 하드웨어를 사용하도록 지원한다.
  • 안정성 : 업데이트는 안정성을 개선한다. 마더보드에서 시스템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된다.
  • 옵션 기능 : 업데이트를 통해 그래픽 카드의 Resizable BAR와 같은 새로운 하드웨어의 옵션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 보안 : 업데이트를 통해 새롭게 발견된 보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UEFI

사람들이 BIOS 액세스를 언급할 때, 이는 UEFI라는 새로운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야기일 때가 많다. UEFI는 통합 확장 가능 펌웨어 인터페이스(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를 의미한다. 모습은 구형 BIOS 메뉴와 유사하지만, 마우스를 사용해 하위 메뉴를 보다 간편하게 탐색할 수 있다. 이는 또한 부팅 시간 가속, 간편한 업데이트 및 보안 향상을 지원한다.

BIOS에 액세스하면 메뉴 상단에 'UEFI BIOS Utility'가 표시된다. 레거시 BIOS 메뉴에 계속 액세스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용자에게는 그럴 이유가 없다. 

구형 PC를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오버클러킹 설정을 조정하고 저레벨 변경 사항을 적용할 때 BIOS 메뉴 대신 UEFI를 보게 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편의를 위해 UEFI 대신 'BIOS'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홈페이지 jQuery 라이브러리에서 CVE-2019-11358 취약점 패치 여부 확인 방법

현재 홈페이지에서 사용 중인 jQuery 라이브러리가 CVE-2019-11358 취약점 패치를 적용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jQuery 버전 확인 홈페이지 소스 코드를 확인하여 jQuery 라이브러리 버전을 직접 확인합니다. 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