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7일 화요일

리눅스에서 TV수신 XawTV 3.94

자료출처: 와우리눅스
소스출처: http://bytesex.org/xawtv/

리눅스가 데스크탑 운영체제로 자리 매김하기 위해 많은 멀티미디어적인 요소가 추가되고 있는 가운데, 리눅스에서 TV 시청을 가능하게 해주는 XawTV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TV방송은 공중파를 통하여 전달되고, 이를 수신하여 튜너라는 장치를 통해 화면이 보여지는 영상으로 변환하게 됩니다. 이러한 일이 이제는 텔레비전에 국한되지 않고, TV카드라는 주변기기 형태로 컴퓨터에 추가되면서 컴퓨터에서도 TV 시청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언제나 그래왔듯이, TV카드 회사도 윈도우용 드라이버와 프로그램만을 제공할 뿐 리눅스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도 리눅스용 드라이버와 프로그램은 만들어 졌고, 리눅스에서도 문제없이TV 시청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단, PCI 방식으로 BT8XX 칩셋을 사용하고, 필립스/알프스 튜너를 사용한 제품으로 한정이 되지만, 모든 주변기기가 그렇듯이 TV 카드 또한 커널에 메인 칩셋이 인식이 되어야 정상적으로 TV를 볼수 있습니다. 최근 TV 카드는 대부분 브룩트리사의 Bt848, Bt848A, Bt849, Bt878, Bt879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리눅스 커널 2.2에서부터는 기본으로 포함이 되어 별도의 커널 패치 필요 없이 커널을 재컴파일 함으로써 메인 칩셋을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배포판의 커널을 사용하고 있다면, 구지 다시 컴파일 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모두 포함이 되어있니 불필요한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만약 새로 커널을 컴파일 하는 경우라며, 다음 항목을 찾아서 커널 컴파일시 포함하도록 하십시요.

Character devices ---> Video For Linux ---> BT848 Video For Linux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간단히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가 있습니다.

# tar xvfz xawtv_3.17.tar.gz

# make

# make install

프로그램은 직접적으로 RPM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지 않지만, 간단한 명령으로 RPM 형식으로 만들어 낼 수 있도록 SPEC 파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명령으로 RPM 패키지를 만들어 설치 할 수도 있습니다.

# rpm -ta xawtv-3.xx.tar.gz

# cd /usr/src/redhat/RPMS/i386

# rpm -Uvh xawtv*

/etc/conf.modules
alias char-major-81 videodev
alias char-major-81-0 bttv
pre-install bttv modprobe -k tuner
options bttv radio=0
options tuner type=2


각종 장치가 커널에 인식이 되게끔 conf.modules 파일에 추가하며, 라디오 기능이 있는 TV 카드라면, radio=0 부분을 1로 바꿔줍니다.

또한 사용하는 TV카드의 튜너에 따라 type=2 부분을 적절히 바꿔줘야 합니다. 알프스 튜너의 경우 필자가 직접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9번으로 설정하면 작동한다는 보고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0: Temic PAL tuner
1: Philips PAL_I tuner
2: Philips NTSC tuner
3: Philips SECAM tuner
4: no tuner
5: Philips PAL tuner
6: Temic NTSC tuner
7: Temic PAL tuner
8: Temic 4036 FY5 NTSC tuner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우리는 아무런 TV 화면도 볼 수가 없습니다.

이는 나라와 지역마다 다른 공중파 형태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북미형 NTSC를 사용하므로 해당 주파수로 셋팅 해야 일반적인 TV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Xawtv 라는 이름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화면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설정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TV Norm 부분을 NTSC로 Video Source를 Television으로 그리고 Frequency table을 us-bcast로 그림과 같이 설정한 후,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면, 리눅스에서도 멋지게 TV를 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jQuery 라이브러리에서 CVE-2019-11358 취약점 패치 여부 확인 방법

현재 홈페이지에서 사용 중인 jQuery 라이브러리가 CVE-2019-11358 취약점 패치를 적용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jQuery 버전 확인 홈페이지 소스 코드를 확인하여 jQuery 라이브러리 버전을 직접 확인합니다. 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