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6일 화요일

OSI reference model 각각의 layer 기능

7계층 : APPLICATION Layer


컴퓨터나 에플리케이션 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함. 파일 전송이나 관리, 전자우편등의 기능을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에 제공하는 최종단계. 워드와 같은 응용프로그램이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에 적용되는 계층으로 FTP, Telnet같은 프로토콜이 이 계층에서 동작함.
WWW
E-mail gateways.
Electronic Data Interchange (EDI)Special interest bulletin boards.
Internet navigation utilities.
Financial transaction services.


6계층 : PRESENTATION Layer


코드변환과 데이터 리포매팅 작업을 수행해 테이터가 적합한 형태로 애플리케이션에 전달되도록 함. 애플리케이션층과 네트워크층 사이의 표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각각의 애플리케이션들은 자신들의 데이터 포맷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Presentation layer is the only layer that can actually change data.
data compression, Decompression, Encryption and decryption.
Code formatting, conversion, and negotiating the data transfer syntax for the Applicatin layer.
PICT, TIFF, JPEG, MIDI, MPEG, Quick Time.


5계층 : SESSION Layer


양쪽 시스템 간의 상호 작용을 조정하고 데이터 교환 프로세스를 조정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하며, 언제 통신을 시작하고 끝낼지를 결정함. 각 시스템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성립시키기 위해 각 시스템에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과 연결된다.세션층을 통해 송신자와 목적지 간의 구체적인 통신이 가능해지며, 통신은 차례대로 실행되므로 혼동되는 일이 없고 통신할 측을 제어하고 표시토록 토큰이 움직인다.통신의 초기상태를 기록하기 때문에 상호 연결에 실패하면 처음 상태로 되돌아가도록 한다.
Dialog control, coordinates the communications.
Network File System (NFS)
SQL.
RPC.
X-Window
Asp (appletalk session protocol).
DNA.
SCP (digital qhatzit).


4계층 : TRANSPORT Layer


데이터가 성공적으로 전송됐는지 확인하고, 만일 실패했다면 재전송을 요구하는 역할을 함. 1계층에서 4계층까지 물리계층의 마지막 단계로 양쪽을 연결하며 상위 3계층에 네트워크 독립적이고 안정적인 메시지 전송서비스를 제공한다.
establish end to end connection.
responsible for reliable network communication between end nodes.
Multiplexing, connection synchronisation, flow control, error recovery.


3계층 : NETWORK Layer


논리적 물리적인 접속을 만들고 유지하고 끝내는 역할을 함. 논리적인 주소를 물리적인 주소로 변형하는 역할 (라우터)과 인터넷상에서 전자우편을 보낼 때 헤터에 소스와 목적지 주소, 데이터 우선순서등 수신지에서 데이터를 재구성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담는 IP 캡슐화가 이루어짐.
Routing.
IP / ICMP, BootP, ARP, RARP.
Routers.


2계층 : DATA LINK Layer


하나의 데이터 전송에 대해 물리적인 전송과 데이터의 프레임화, 흐름제어, 에러제어 기능을 담당한다. 즉 데이터 패킷을 취해 네트워크 케이블위에 올려놓는다. 네트워크층이 안정적으로 정보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해준다.또한 이더넷이나 토큰링 등의 토폴로지를 규정한다.


1계층 : PHYSICAL Layer


네트워크 미디어인 케이블에 전기적이고 기계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케이블을 따라 흐르는 비트에 데이터를 실어 나르는 역할로, 원본 데이터의 형식에 관계없이 한 곳에서 받아서 다른 곳으로 옮겨준다. 이런 역할을 통해 물리층은 데이터 링크층이 두 시스템간에 연속된 직렬 데이터 비트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해준다.



참고 문헌 : On The Net (99. 1), Networking Essentials (Second Edition),
CCNA EXAM NOTES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