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30일 토요일

Linux 파일 압축 도구

자료출처: http://www-903.ibm.com/developerworks/kr/linux/library/l-lw-comp.html
Jacek Artymiak (jacek.artymiak@linuxworld.com)
Linuxworld 칼럼니스트
2000 년 11 월
본 가이드의 사용자는 먼저 저자의 소개를 읽은 후, 목차에 있는 필요한 도구에 대한 가이드를 읽는 것이 효과적이다. 필요하다면 전체를 검토해도 좋다. 각 섹션의 후반에 리소스 링크가 있고, 전체 리소스의 리스트는 가이드의 후반에 실려있다.
파일의 압축과 압축 해제는 컴퓨터 역사상 가장 유용한 발명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이식성 및 공개 도구의 부족으로 이 기술을 더욱 유용하게 발전시키는데 장애가 되었다. Unix형 운영 체제의 사용자간에 파일을 교환할 때에는 compress, gzip 및 bzip2(링크 관련 참고자료 참조)와 같은 이식성 높은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밖의 사용자들은, 대중에게 결코 릴리즈하지 않는 독점적인 소프트웨어 -심지어는 독점적인 압축 알고리즘- 를 사용한다.
이런 양상은 위험한 것이다. 우리의 아카이브의 일부를 독점적인 도구 및 알고리즘으로 작성하여 그것을 해독할 수 없게 되거나, 또는 그러한 도구들을 실행시켰던 하드웨어나 운영 체제가 오래되서 사라져 버린 미래를 상상해보라. 이런 이유 때문에 우리는 오픈 소스 압축 도구, 또는 상업용이라 하더라도 적어도 문서화가 잘 된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나중에 어떤 특별한 성능향상도 이루어지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이 글은 Linux 운영 체제에서 .arc, .arj, .lzh (.lha), .rar, .sit, .zip 그리고 .zoo 파일을 다루는 안내서이다. 가장 널리 쓰이는 세 가지 운영 체제(MS-DOS, Microsoft Windows 그리고 Mac OS)의 사용자들 역시 이러한 포맷들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선택한 것이다. 이 안내서가 의도하는 것은 파일 압축 기술을 자세히 그리고 기술적으로 토론하는 것이 아니고 올바른 도구를 단시간에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가 압축 해제(self-extracting) 파일에 대하여 몇 마디 덧붙이고자 한다. 이 아카이브는 실제로는 압축된 형태의 데이터를 포함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카이브는 프로그램 내에 저장된 데이터를 분해해서 지정된 임의의 드라이브에 복사한다. 유일한 문제점은 Linux에서는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고 또 프로그램을 추출할 도구가 없다는 것이다. 그런 경우 아카이브 작성자에게 그것을 통상적인 아카이브로 압축해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이 가이드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의견 및 제안 사항을 보내주기 바란다.
목차

.arc
.arc 확장자를 가진 파일은 흔하지 않다. 이 파일들이 잘 다루어지지 않으면 과거에 MS-DOS SAE ARC나 Pkware PKRAC 아카이브의 유틸리티를 이용해서 작성된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이 포맷은 Linux에서 잘 지원되지 않으므로 Linux에서는 이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는 것만 기대하기 바란다. .arc 파일을 작성할 필요가 있으면 DESOMU나 Vmware에서 원래의 SAE ARC나 Pkware PKARC(MS-DOS의 유틸리티를 가지고 있는 FTP 서버에서 찾을 수 있다)를 실행시켜 보라.
.arc 파일들의 압축을 해제하려면 Linux의 Aladdin Expander를 이용하라. 이 글을 쓸 무렵에는 Aladdin Expander는 베타 테스팅을 위해 무료로 이용 가능했다. 언제까지나 무료일지는 모르겠지만 말이다.
.arc 파일의 압축을 풀려면 unstuffy file.arc를 입력하면 된다. 유용한 옵션인 -d는 압축해제 파일을 위한 수신지 디렉토리를 지정한다. 이 경우에 unstuffy -d=./home/james/incoming file.arc를 사용하라..
주: Linux의 Aladdin Expander에 대하여 더 알고 싶으면 .sit 파일 섹션을 읽어보는 것이 좋다.
VMware: http://www.vmware.com
DOSEMU: http://www.dosemu.org
Aladdin Systems: http://www.aladdinsys.com/expander/expander_linux_login.html
목차로 돌아감
.arj
.arj 확장자를 가진 파일은 MS-DOS와 Windows를 위한 ARJ-Software의 ARJ 유틸리티를 이용해서 작성한다. ARJ는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소스가 제공되지 않는 셰어웨어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Linux 플랫폼에 그 기능을 하는 도구가 없으며, 이는 .arj 파일로 작업하는 것을 필요 이상으로 어렵게 만든다.
ARJ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는 것만 기대하라. .arj 포맷으로 압축하는 것은 Linux에서는 가능하지 않다. 이 파일을 작성하는 Linux에 고유한 압축 도구가 없기 때문이다. (DOSEMU나 VMware에서 원래의 ARJ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는 있지만, 사용하기 쉬운 솔루션은 아니다.)
.arj 파일을 압축 해제 하려면 unarj 유틸리티를 이용하라. ARJ 자체보다는 느리고 기능이 떨어지지만 다수의 .arj 파일 추출에는 이상이 없다. 이 유틸리티는 현재 디렉토리로 파일을 추출, 아카이브의 내용을 나열, 또는 아카이브를 테스트하는 기능만을 가지고 있다.
간략한 도움말을 보려면 unarj를 입력하라. 더 자세한 설명을 원하면 통상 /usr/doc/unarj-2.43 디렉토리에 있는 unarj.doc 파일을 참조한다.
.arj 파일을 압축 해제할 장소의 선택은 여러분에게 있지만 홈 디렉토리를 가득 채우게 되는 경우를 막기 위해, 항상 홈 디렉토리 밑에 임시 디렉토리를 만들고, 이 디렉토리로 이동한 다음, 압축 파일을 그곳으로 이동시켜라. 그리고 .unarj e archive.arj를 사용하여 압축을 해제하면 된다.
또한 Linux에서 unarj는 한번에 모든 파일을 추출해야 하는 제한이 있다. 즉 아카이브에서 파일을 개별적으로 추출할 수는 없다. 또한 현재 디렉토리에 이미 파일이 존재한다면, 아카이브 내의 동일한 이름을 가진 파일을 그 파일에 덮어 쓸 수 없다. 또한 unarj는 빈 디렉토리의 압축이나 자가 압축 해제(self-extracting) 아카이브를 지원하지 않는다. 자가 압축 해제 아카이브는 Linux에서 실행되지 않는 MS-DOS/Windows 프로그램이지만 DOSEMU나 Vmware에서는 실행될 수 있다.
다음이 추가 unarj 옵션이다 :
  • unarj archive.arj or unarj l archive.arj -- lists the contents of the archive
  • unarj t archive.arj -- tests the archive
  • unarj x archive.arj -- extracts files with pathnames
unarj 옵션은 마이너스(-) 기호로 시작하지 않는다는 것을 유의하라.
unarj가 압축을 풀지 못하면 Linux의 Aladdin Expander(더 많은 정보를 원하면 .sit 섹션 참조)를 시도해 보라. 또는 아카이브 작성자에게 MS-DOS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gzip과 같은 도구를 사용해서 파일을 압축해 달라고 요청하라. 아니면 모든 고급 ARJ 옵션(볼륨조절, 아카이브 나누기, 자가 압축 해제 등)을 꺼 놓은 간단한 .arj 아카이브를 요청할 수도 있다.
왜 자가 압축 해제 ARJ 아카이브를 사용하지 않는가? 이것은 Linux에서 실행되지 않는 MS-DOS용 실행 파일이다. 이것은 상이한 시스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며 내부 포맷은 Linux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바이너리와 다르다. 운이 좋으면 DOSEMU나 Vmware에서 자가 압축 해제 ARJ 아카이브를 실행할 수 있다.
Linux에서 ARJ나 JAR 포맷으로 압축하는 것은 여전히 불가능하다. ARJ Software의 FAQ 페이지에 따르면 이 포맷이 Linux에 포트 되기를 기다리는 것은 무익한 일이다. .jar 파일의 압축을 풀 수 있는 Linux 도구에 대해 안다면, 본인이 그것을 듣고 싶다.
ARJ Software의 사이트나 또는 Linux 배포판을 포함하고 있는 FTP 서버에서 unarj 소스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또한 unarj는 기본 Linux 배포판에 나와 있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주요 CD-ROM 배포판에서도 찾을 수 있다. 모든 Linux 배포판과 링크 되어 있는 리스트를 보려면 Linux 배포판 페이지를 참조하라.
ARJ Software: http://www.arjsoft.com
ARJ의 FAQ page: http://www.arjsoft.com/faq.htm
ARJ의 download page: http://www.arjsoft.com/files.htm
DOSEMU: http://www.dosemu.org
VMware: http://www.vmware.com
Aladdin Expander: http://www.aladdinsys.com/expander/expander_linux_login.html
gzip: http://www.gnu.org/software/gzip/gzip.html
Linux 배포판 페이지: http://www.linux.org/dist/index.html
목차로 돌아감
.lzh (.lha)
.lzh 또는 .lha 확장자를 가진 파일은 Y.Tagawa, H.Yoshizaki, Momozou 및 Masaru Oki가 개발한 Lha, Lharc 또는 LHX 압축 유틸리티로 압축한다. 이 유틸리티는 많은 운영체제로 포팅되었으며 이 유틸리티로 작성한 파일은 잘 호환된다. Linux로의 포팅은 Mats Anderson이 했다.
gzip과는 달리 lha 유틸리티는 여러개의 파일을 압축한다. 단일 파일을 압축하려면 lha a [파일명]을 입력하라. lha가 작성하는 아카이브는 확장자 .lzh를 가진다. archive.lzh가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에 있다면 lha로 압축하고자 하는 파일을 현재의 아카이브에 추가할 수 있다. archive.lzh의 이전 내용은 동일한 이름을 가진 파일이 없는 한 보존된다. 만약 동일한 이름이 있으면 이전 파일은 새 파일로 대체된다. 이 액션은 맹목적이다. 즉 파일의 타임 스탬프를 확인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새 타임 스탬프를 가진 파일만 이미 아카이브에 저장된 이전 파일을 대체할 수 있기를 원하면, a 옵션 대신 u 옵션을 사용하라.
.lzh 파일을 압축 해제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lha ag [파일명] 또는 lha ao [파일명]을 시도하라. g와 o 옵션은 lha가 포괄적인 메소드나 또는 개별적으로 lha와 호환 가능한 아카이브 메소드를 사용하도록 지시한다. 현재 아카이브 를 갱신하려면 a 대신 u를 사용하라.
멀티플 파일이나 단일 파일 어느 것이든 똑 같이 쉽게 아카이브 할 수 있다. 와일드 카드(예를 들면, lha a [파일명*])를 사용하거나 아니면 파일이 저장된 디렉토리(예를 들면, lha a [디렉토리명])의 이름을 입력하라. 모든 파일과 서브 디렉토리가 자동적으로 아카이브 에 저장될 것이다. 파일 대체 규칙과 u 옵션은 단일 파일의 경우와 동일한 방식으로 멀티플 파일에도 적용된다. 와일드 카드는 흔히 사용하는 쉘의 경우와 동일한 신텍스를 사용한다.
다음은 몇몇 추가 lha 옵션이다 :
  • l -- 아카이브 의 내용을 나열한다(예를 들면, lha l archive.lzh)
  • v -- 장황한 포맷으로 된 아카이브의 내용을 나열한다.(예를 들면, lha v archive.lzh)
  • t -- 아카이브의 무결성을 테스트한다.(예를 들면, lha t archive.lzh)
Lha 옵션은 마이너스(-) 기호로 시작하지 않으며 옵션들 사이에는 공간이 있어서는 안된다. 추가 옵션 리스트를 보려면 lha를 입력하라.
.lzh와 .lha 파일의 압축을 풀기는 쉽다. 단지 lha e archive.lha를 입력하면 된다.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 이외의 디렉토리에 압축 파일을 풀려면 lha ew=path archive.lha를 입력하라.
또한 lha w=path -e archive.lzh를 사용해서 경로를 지시한 디렉토리로 아카이브 의 내용을 추출할 수 있다. lha -ie archive.lzh는 아카이브의 내용을 추출하나 아카이브 에 저장된 디렉토리의 경로를 무시한다.
lha의 소스와 바이너리 버전은 인기 있는 Linux 배포판 서버에서 받아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모든 Linux 배포판에 링크 된 리스트를 보려면 Linux 배포판 페이지를 참조하라.
Linux 배포판 페이지: http://www.linux.org/dist/index.html
gzip: http://www.gnu.org/software/gzip/gzip.html
목차로 돌아감
.rar
.rar 파일명의 확장자를 가진 파일은 Eugene Roshal이 개발한 아카이브 도구이자 압축 도구인 RAR 또는 WinPAR에 의해 작성된 아카이브이다. RAR은 다양한 특징과 높은 압축률, 그리고 Norton Commander(또는 Midnight Commander)와도 비슷한 친근한 인터페이스로 인해 많은 사용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누렸다.
Linux용 RAR은 완전히 포팅된 것으로 여러분은 원래의 RAR(MC형 인터페이스는 제외하고)의 이점을 모두 누릴 수 있다. 그러나 Linux용 RAR은 무료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라. 사용자는 핀란드에 있는 T:mi Softronic에 등록해야만 한다.
Linux용 RAR의 옵션 리스트는 매우 훌륭하므로, 다른 아카이브 압축 도구 개발자들이 본받아야 하는 리스트로 이용할 수도 있다. 단일 파일을 압축하려면 rar a [파일명]을 입력하라. .rar 확장자는 자동으로 붙는다(그리고 완전한 파일명은 archive.rar이다.) archive.rar이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에 이미 있다면, archive.rar에 추가하고자 하는 파일은 단순히 기존의 아카이브에 추가될 것이다. 오직 archive.rar이 동일한 이름을 가진 파일을 이미 가지고 있을 때만 새 파일이 이전 파일을 대체할 것이다. 아카이브 내에 저장된 다른 파일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 액션은 맹목적이라는 것을 명심하라. 이것은 RAR이 파일의 타임 스탬프를 확인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a 뒤에 -u 옵션을 추가할 때만 확인이 행해 진다. a 앞에 마이너스 기호(-)가 없음을 유의하라.(예를 들면, rar a -u [파일명]).
여러개의 파일을 아카이브하기는 매우 쉽다.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에 모든 파일과 디렉토리를 아카이브 하려면 rar a [아카이브명] *를 입력하라. 특정 디렉토리의 내용을 아카이브 하려면 rar a [아카이브명] [경로]를 입력하라. 파일의 그룹을 아카이브 하려면 그것들을 인용 부호 안에 넣어야 한다. 즉 rar a [아카이브명] '*cpp'처럼 하라.
파일 대체 규칙과 -u 옵션은 단일 파일의 경우와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된다. 와일드 카드는 보통 선호도가 높은 쉘의 경우와 동일한 신텍스를 사용한다. 그러나 그것들을 인용부호를 사용해야 함을 잊지 말라.
다음은 몇몇 추가 RAR 옵션이다 :
  • l -- 아카이브 의 내용을 나열한다(예를 들면, rar l archive.rar)
  • v -- 장황한 포맷으로 된 아카이브 의 내용을 나열한다(예를 들면, rar v archive.rar)
  • t -- 아카이브 의 무결성을 테스트한다(예를 들면, rar t archive.rar)
모든 RAR 옵션이 마이너스 기호(-)로 시작하는 것은 아니다. 자세히 알고 싶으면, 옵션이나 인수 없이 RAR을 실행하라(예를 들어, RAR 디렉토리가 현재 디렉토리에 있다면 rar/rar).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면 RAR 매뉴얼 파일(이 파일 역시 RAR 디렉토리에 있는 rar.txt 파일이다)을 참조하라.
RAR을 사용해서 아카이브 전체(rar e archive.rar), 단일 파일(rar e archive.rar) 또는 파일의 그룹( rar e archive.rar '*.cpp')을 압축 해제할 수 있다. RAR은 여러개의 파일을 다룰 수 있기 때문에, rar e '*.rar' '*.cpp'를 사용해서 한 개 이상의 아카이브에서 파일의 그룹을 추출할 수도 있다.
RAR이 아카이브에서 파일을 추출하지 못하면, 수리 옵션 즉, rar r achive.rar을 사용하라.
RAR 공식사이트에서 Linux용 자가 압축 해제 RAR을 받을 수 있다. ./rarnx27i.sfx 명령으로 실행하면 된다(RAR의 새 버전이 출시됨에 따라 마지막 숫자는 변경될 수 있다). 아카이브는 그 내용을 현재 디렉토리에 자동으로 생성된 rar 서브 디렉토리에 풀어 놓을 것이다. 거기에서 rar 바이너리를 발견할 수 있다. 당신은 모든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rar 바이너리를 /sbin 또는 user/sbin 디렉토리로 이동할 수 있다. RAR과는 별도로 .rar 파일을 압축 해제하는 소형 유틸리티인 UnRAR을 구할 수 있다. 이것은 당신이 다른 사용자가 아카이브를 열 수 있도록 전해 줄 수 있다.
RAR 사이트: http://www.rarsoft.com
목차로 돌아감
.sit
.sit 확장자는 보통 Mac OS를 위한 Aladdin 시스템의 Stufflt로 작성된 아카이브에서 볼 수 있다. 이 파일들은 추가로 .hqx 또는 .bin 확장자를 가질 수 있다. 이것은 컴퓨터 네트워크로 전송될 수 있는 바이너리 파일이나 단일 텍스트를 작성하는 BinHex 또는 MacBinary 유틸리티로 처리되었음을 의미한다. (Macintosh 파일은 forks라 불리는 두 부분을 가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부분들은 전체가 전송되는 확실히 하기 위하여 전송 전에 결합되어야 한다.) Linux 배포판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macutti 패키지의 유틸리티를 이용하면, 그러한 부호화된 파일을 취급할 수 있다.
Aladdin Systems이 Stufflt를 위한 원시 코드를 제어하기 때문에, .sit 파일을 수신할 때 취할 수 있는 유일한 선택은 현재로서는 베타 버전(그러나 전적으로 사용 불가능한)인 Linux를 위한 Aladdin Expander를 사용하는 것이다. Aladdin Systems는 그 베타 버전을 일반인이 프리웨어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즉 현금을 주고 구입할 필요는 없으나 소스 코드를 볼 수는 없다. 지금으로서는 .sit 아카이브를 작성할 도구가 Linux에는 없다.
.sit 아카이브 를 압축 해제하려면, unstuffy archive.sit를 입력하라. 추출된 파일은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에 들어 간다. 이 경우 -d 옵션 즉, unstuffy -d=home/james/oidmacfiles archive.sit를 사용하면 수신지 디렉토리를 지정하게 된다. 분해한 파일이 암호의 보호를 받고 있을 경우, -p 옵션 즉, unstuffy -p=secret archive.sit를 사용하라. 텍스트 파일 번역 파일러 옵션은 행 종료 문자를 LF에서 CRLF로 번역하고 다시 원위치하는 책임을 맡고 있다. 이 옵션은 unstuffy -text=auto-eol=unix archive.sit이다.
Expander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맨 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다 (man unstuff을 입력하라.)
Linux의 Aladdin Expander는 Aladdin Systems의 웹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하다. 이 웹 사이트를 사용하거나 다운로드 받는데 지불하는 요금은 없으나 반드시 Aladdin Systems에 등록해야 한다. Expander에는 2 개의 버전이 있다. 하나는 RPM 기반의 시스템(Red Hat, Mandrake, SuSE 등)을 위한 것 이고, 또 하나는 .deb 기반의 시스템(Debian, Corel 등)을 위한 것이다. Slackware를 위한 패키지는 없다. 그러나 RPM 패키지를 변환해서 Slackware에서 사용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Aladdin Systems: http://www.aladdinsys.com
Linux 배포판 페이지: http://www.linux.org/dist/index.html
macutil 패키지: http://www.linux.org/dist/index.html
Linux의 Aladdin Expander: http://www.aladdinsys.com/expander/expander_linux_login.html
목차로 돌아감
.zip
.zip 확장자는 많은 zip 아카이브 도구와 압축 도구(그러나 gzip은 아님)를 사용해서 작성한 파일을 가리킨다. 이것은 널리 대중화된 압축 포맷이며 알고리즘에 관한 자세한 설명서가 널리 퍼졌기 때문에, 모든 운영 체제에서 이것의 포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는 .zip 파일명 확장자를 가진 아카이브를 작성하고 확대하는 압축 및 압축 해제의 유틸리티가 포함된다. Linux에 그와 같은 도구가 두 가지 있는데 하나는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Info-ZIP이고 또 하나는 상업용 PKZIP이다. 가끔 zip 파일을 작성하거나 열 필요가 있으면 Info-ZIP을 사용하라. MS-DOS나 다른 시스템에서 사용한 것과 동일한 도구를 사용하기 원하면 PKZIP를 선택하라(PKZIP은 많은 운영 체제에서 이용 가능하다). 이 유틸리티 양자는 서로 호환 가능한 아카이브 즉, Microsoft Windows와 WINZIP 또는 Mac OS와 Stuffltf를 작성하고 열 수 있다.
Info-ZIP은 압축과 압축 해제에 있어서 훌륭한 선택이며, 아마도 Linux, Microsoft Windows, 그리고 Mac OS 사용자 간에 압축된 파일을 교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포맷일 것이다(gzip이나 tar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말이다). 그런 운영 체제가 이용할 수 있는 훌륭한 zip 프로그램(오픈 소스나 상업적인)이 많이 있으며, 또한 이 프로그램들은 파일이 매끄럽게 교환되는 것을 보장한다(물론 특정 도구에 의존적인 옵션을 꺼놓은 상태에서 말이다.)
단일 파일을 아카이브하려면, zip [파일명]을 입력하라. 여러 개의 파일을 압축하려면 와일드 카드를 사용하라(예를 들면, zip [아카이브명] picture*jpg). 파일을 zip에 파이프를 통해 넘겨주는 것 역시 가능하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면 man zip을 입력하라. 모든 서브 디렉토리를 포함한 디렉토리 전체의 내용을 아카이브하려면, -r 옵션을 사용하고, 아카이브의 이름 뒤에 디렉토리 이름을 입력하라(예를 들면, zip -r [아카이브명] [디렉토리명]). 현재 디렉토리를 아카이브하려면, zip -R [아카이브명] . 을 입력하면 된다. .zip 확장자는 자동적으로 아카이브명에 추가된다.
zip이 작성하고자 하는 것과 동일한 이름을 가진 아카이브를 발견하면 zip은 압축하고자 하는 파일을 기존의 아카이브에 추가하다. 이 경우 이미 있는 파일은 제거 되지 않는다. 이 규칙에 한 가지 예외가 있다. 즉 기존의 아카이브에 저장된 파일이 압축하고자 하는 파일과 이름이 같을 경우, 새 파일이 이전 파일을 대체한다. 파일 대체 규칙은 -u 옵션을 사용해서 수정할 수 있다(더 많은 정보를 원하면 man zip 참조하라).
다음은 몇몇 추가 zip 옵션이다 :
  • -j -- 파일명만 저장하며 접근 경로는 없다(예를 들면, zip -j archive file)
  • -t -- 아카이브 의 무결성을 테스트한다(예를 들면, zip -t archive.zip)
  • -x -- 파일을 배제한다(예를 들면, zip -r archive ./* -x *.tmp)
zip 옵션은 모두 마이너스 기호(-)로 시작하지 않는다는 것을 유의하라.
PKZIP 옵션은 info-ZIP과 유사하다. 그러나 당신이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확실히 알려면 pkzip.htm 매뉴얼(이는 HTML 문서로 lynx pkzip.html이나 netscape pkzip.htm을 이용 읽을 수 있다)을 읽어야 한다. <
zip 파일의 압축을 풀려면 unzip archive.zip 명령을 사용하라. 원한다면 -d 옵션을 사용하여 압축을 해제할 디렉토리를 지정할 수 있다(예를 들면, unzip file.zip -d /homes/james/zips는 file.zip의 내용을 추출하여 /home/james/zips 디렉토리에 넣는다).
주: Linux의 Aladdin Expander 역시 zip 파일의 압축을 풀 수 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면 .sit files 섹션을 참조하라.
zip이 아카이브에서 파일을 추출하지 못하면 -F나 -FF zip 수리 옵션을 사용하라(예를 들면, zip-F archive.zip 이나 zip -FF archive.zip). 손상된 아카이브를 복구 하기 전에 백업 복사본을 만드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공식적인 info-ZIP 사이트에서 바이너리 형식이나 소스 형식으로 된 Linux의 info-ZIP을 얻을 수 있다.
PKZIP 공식 사이트에서 Linux를 위해 PKZIP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그것은 자기 전개 아카이브로 배포되어 있다. 분해하려면 ./pklin251.exe를 입력하라. 그러면 아카이브 의 내용이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에 분해될 것이다. Pkzip25 바이너리를 /sbin 이나 /user/sbin 디렉토리에 복사하여 당신이 사용하는 시스템의 모든 사용자가 이용하게 할 수 있다(그러나 그것은 상업용 패키지이므로 라이센스를 구매해야 한다).
gzip: http://www.gnu.org/software/gzip/gzip.html
tar: http://www.gnu.org/software/tar/tar.html
WinZIP: http://www.winzip.com
StuffIt: http://www.aladdinsys.com
Aladdin Expander: http://www.aladdinsys.com/expander/expander_linux_login.html
바이너리 형식의 info-ZIP 다운로드 : http://www.linux.org/dist/index.html
RKZIP 다운로드 : http://www.pkzip.org/shareware/pkzip_unix.html
목차로 돌아감
.zoo
.zoo 확장자는 인터넷상에서 흔히 찾아보기 힘들다. 그러나 Linux의 zoo 유틸리티를 이용해서 그런 파일을 열고 작성할 수는 있다. 그러나 zoo는 요즘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시키기에는 오래되고 단순하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단일 파일을 아카이브 하려면, zoo a [파일명]을 입력하라. 마찬가지로 여러 개의 파일을 압축하려면 와일드 카드를 사용하면 된다 - 예를 들면, zoo a [아카이브명] picyure*jpg를 사용하라. .zip 확장자는 자동으로 아카이브명에 추가된다.
다음은 몇몇 추가 옵션과 이 옵션이 추가하는 기능들이다 :
  • l -- 아카이브 의 내용을 나열한다(예를 들면, zoo l archive.zoo)
  • t -- 아카이브 의 무결성을 테스트한다(예를 들면, zoo -t archive.zoo)
옵션이 마이너스 표시 (-)로 시작하지 않는 것에 유의하라.
.zoo 파일의 압축을 풀려면 zoo e archive.zoo를 타이핑한다.
모든 리눅스 배포판에서 바이너리 형식으로 된 리눅스용 zoo를 얻을 수 있다.
바이너리 형식의 zoo를 다운로드 하라: http://www.linux.org/dist/index.html
목차로 돌아감
참고자료

필자소개
Jacek Artymiak (Linuxapprentice.com)은 프리랜스 컨설턴트이자 작가이다. 최근에는 StarOffice for Linux Bible(IDG Books Worldwide)과 Install, Configure, and Customize Slackware Linux를 저술하였다. Linuxapprentice.com 의 운영자이다.

홈페이지 jQuery 라이브러리에서 CVE-2019-11358 취약점 패치 여부 확인 방법

현재 홈페이지에서 사용 중인 jQuery 라이브러리가 CVE-2019-11358 취약점 패치를 적용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jQuery 버전 확인 홈페이지 소스 코드를 확인하여 jQuery 라이브러리 버전을 직접 확인합니다. 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