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30일 토요일

[Linux] lilo와 grub의 비교

부팅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하드디스크 안의 text 파일 등을 cat /etc/fstab 과 같은 명령으로 grub 명령행에서 볼 수가 있다.

bash shell 처럼 명령 완성형 기능이 있어서 tab 키로 긴 파일명을 한 방에 완성시킬 수 있다.

커널 컴파일을 후 커널 패닉이 일어났을때 lilo에서는 lilo.conf를 찾아서 수정해야 하지만, grub는 명령행에서 커널이미지를 찾아 부팅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다.
즉, grub화면에서 커서를 이동하여 부팅할 메뉴로 이동하고, 'e'키를 눌러서 부팅 옵션을 편집하는 모드로 들어간다. 원하는 커널 선택후 다시 'e'키 누르면 부팅 옵션을 편집할 수 있다. 마지막에 single 추가후 엔터, 'b' 키 누르면 부팅된다.

만일 lilo를 쓰다가 grub로 전환하려면 다음과 리로를 지우고 다음과 같이 새로 grub를 인스톨하면 된다.

# grub-install /dev/hda

Reentrancy Attack: 블록체인 스마트 컨트랙트의 치명적인 취약점

블록체인 기술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으면서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의 사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보안 취약점도 함께 늘어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Reentrancy Attack(재진입 공격)은 매우 치명적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