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15일 수요일

온라인 광고 관련 용어 정리

온라인 광고의 광고비 산정을 위한 지표
  • 노출당 비용(Cost Per Mile; CPM) : 노출 시 수익 발생
    광고 분야의 측정 단위 중 하나이다. 다른 말로 1천 뷰 당 비용, 1천 뷰 당 지불, 노출 당 지불, cost ‰, CPT라고도 한다. 라틴어 단어 mille는 1천을 뜻한다.

    라디오, 텔레비전, 신문, 잡지, 온라인 광고는 광고 소비자 1천 명 당 가격 단위로 구매되기도 하는데, 이때 코스트 퍼 밀이 쓰인다.

    코스트 퍼 밀은 마케팅 분야에 있어서, 대중매체에 의해 전파되는 광고의 상대적인 가격이 얼마인지를 나타내는 척도이기도 하다. 절대적인 가격 대신, CPM은 광고의 1000 뷰 당 가격을 표현해준다.

    CPM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광고를 유지하는 데 1500만 원.
        광고를 본 사용자는 240만 명.
        CPM은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CPM = (1500만 x 1000)/240만 = 6250원
        혹은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CPM = 1500만 / (240만/1000) = 6250원

    광고 소비자 수와 예상 CPM을 알 경우 두 번째 식을 사용하는 것이 더 쉽다.
  • 클릭당 비용(Cost Per Click; CPC) : 클릭 시 수익 발생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해서 광고주의 웹사이트로 이동하였을 경우에만 광고주가 대금을 지불하는 방식의 광고 모델이다. 키워드 광고의 일종이다. 흔히 클릭당 비용, 다시 말해 코스트 퍼 클릭(Cost Per Click, 줄여서 CPC),혹은 페이 퍼 십(Pay per Ship)이라고도 일컫는다.
    이 광고 모델은 부정 클릭에 의해 오용될 수 있다. 구글의 경우 자동화된 시스템을 구현하여 부정 클릭 남발을 막으려고 하고 있다.
  • 행동당 비용(Cost Per Action; CPA) : 구매 시 수익 발생
    광고로 연결하는 특정한 행동마다 광고자에게 가격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디렉트 리스폰스 마케팅(Direct response marketing) 광고주는 온라인 광고의 방법에 있어 행동당 비용을 최적의 방법이라고 본다. 이는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이 일어났을 때만 광고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이다.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은 일종의 제품이 되는 것인데, 가령 양식을 채운다던지 하는 것들이 이에 해당한다.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의 방법은 광고주가 선택한다. 라디오나 TV 방송국은 구매가 되지 않은 광고시간대를 행동당 비용으로 제공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형식의 광고는 “Per inquiry”로 불린다.
  • 페이지 CTR (Page Click Through Ratio) : 몇번의 애드센스 광고 노출에서 몇 번의 클릭이 발생했는지, 퍼센티지로 보여준다. 클릭 수 / 광고 노출 수라 보면 된다. CTR이 높을수록 광고가 효과적으로 방문자에게 노출되고 있으며, 클릭률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수익 리포트의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된다고 볼 수 있으며, 이 비율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 페이지 RPM (Page Revenue per mile)페이지 뷰 1,000회 노출 시 예상 수익이다. 방문자가 천 번 방문했을 시 얼마의 수익을 거둘 수 있는지 예상 지표이며, 실제 수익은 아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